뉴비틀즈스토어 #11 17인치 휠인치업 및 허브스페이스 제작

험난한 뉴비틀의 휠 교환을 위한 온갖 짓. 험난한 뉴비틀의 휠 교환을 위한 온갖 짓.

뉴 비틀은 휠 PCD 크기가 100이다. 지저분하게도 구하기 어렵고 잘 나오지 않아 사실 휠을 교체할 수 있는 방법이 마땅치 않다. 중국과 대만쪽에 알아보니 4개정도의 디자인이 나와있던데··· 이건 너무 신형같아서 별로였고. 뉴 비틀은 휠 PCD 크기가 100이다. 지저분하게도 구하기 어렵고 잘 나오지 않아 사실 휠을 교체할 수 있는 방법이 마땅치 않다. 중국과 대만쪽에 알아보니 4개정도의 디자인이 나와있던데··· 이건 너무 신형같아서 별로였고.

짭BBS라서 싫고. 짭BBS라서 싫고.

가장 많은 스타일의 BBS 휠. 가장 많은 스타일의 BBS 휠.

개인적으로는 올드카에 하이림 타입의 이 휠이 가장 어울린다. 이것저것 알아보니 한국까지 가져오면 제품에 따라 50~80 정도 나올 것 같았는데 이번 뉴비틀은 뭔가 순정을 유지하고 싶은 마음이 강했다. 그래서 시작된 삽질. 개인적으로는 올드카에 하이림 타입의 이 휠이 가장 어울린다. 이것저것 알아보니 한국까지 가져오면 제품에 따라 50~80 정도 나올 것 같았는데 이번 뉴비틀은 뭔가 순정을 유지하고 싶은 마음이 강했다. 그래서 시작된 삽질.

독일에서 용품을 많이 사니까 만약 폭스바겐 휠을 찾아보라고 했더니 정말 있었고 사진만 받고 바로 주문해달라고 부탁했다. 폐차장에서 나온 것은 왠지 궁금해서다. 휠은 박스마다 깔끔하게 나무판으로 보강돼 도착했고 상태는 소소였다. 독일에서 용품을 많이 사니까 만약 폭스바겐 휠을 찾아보라고 했더니 정말 있었고 사진만 받고 바로 주문해달라고 부탁했다. 폐차장에서 나온 것은 왠지 궁금해서다. 휠은 박스마다 깔끔하게 나무판으로 보강돼 도착했고 상태는 소소였다.

곧바로 휠을 들고 가까운 카센터에 도착했다. 곧바로 휠을 들고 가까운 카센터에 도착했다.

그런데.. PCD가 114였다…. 14mm 정도면 어떻게 안 될까… 근데.. PCD가 114였다… 14mm정도라면 어떻게든 되지않을까···

그렇지. 할 수 있을 리가··· 그렇지. 할 수 있을 리가···

홀의 위치는 비슷하지만 이만큼 벗어난다. 홀의 위치는 비슷하지만 이만큼 벗어난다.

휠캡까지는 덮을 수 있어 서둘러 #허브스페이스를 제작하기로 했다. 카센타 사장님은 자꾸 그 중국산을 하라고 권했지만 고집이 세서.. 할 수 있는 한 해보기로 했어. 휠캡까지는 덮을 수 있어 서둘러 #허브스페이스를 제작하기로 했다. 카센타 사장님은 자꾸 그 중국산을 하라고 권했지만 고집이 세서.. 할 수 있는 한 해보기로 했어.

어쩌면 미친 짓일지 몰라도 #폭스바겐 순정 휠을 장착하고 싶은 욕심을 버리고 싶지 않았다. 이미 휠과 허브 공간만 100만원은 훌쩍 넘겼다. 어쩌면 미친 짓일지 몰라도 #폭스바겐 순정 휠을 장착하고 싶은 욕심을 버리고 싶지 않았다. 이미 휠과 허브 공간만 100만원은 훌쩍 넘겼다.

Made in korea 허브 스페이서. 개당 가격은 10만원 정도다. Made in korea 허브 스페이서. 개당 가격은 10만원 정도다.

안전을 위해 최소 두께는 25T로 볼트까지 꼼꼼히 준비해주셨다. 안전을 위해 최소 두께는 25T로 볼트까지 꼼꼼히 준비해주셨다.

그리고 뉴비틀허브 스페이스를 제작한 사례는 아예 없었기 때문에 정보가 없었던 것이 난관이었다. 그리고 뉴비틀허브 스페이스를 제작한 사례는 아예 없었기 때문에 정보가 없었던 것이 난관이었다.

PCD100-PCD114 스페이서를 장착해 놓으면 이제는 폭넓고 자유롭게 휠을 장착할 수 있다. PCD100-PCD114 스페이서를 장착해 놓으면 이제는 폭넓고 자유롭게 휠을 장착할 수 있다.

100% 잘 맞아. 휠허브 스페이서는 너무 높으면 펜더 밖으로 나오기 때문에 설계에 유의해야 한다. 100% 잘 맞아. 휠허브 스페이서는 너무 높으면 펜더 밖으로 나오기 때문에 설계에 유의해야 한다.

감격.

그런데 가져온 볼트의 머리가 커서 뚜껑을 닫을 수가 없었다. 그런데 가져온 볼트의 머리가 커서 뚜껑을 닫을 수가 없었다.

휠을 장착하는 동안 나는 그라인더로 머리 부분을 모두 날려야 했다. 휠을 장착하는 동안 나는 그라인더로 머리 부분을 모두 날려야 했다.

5 x 4 = 총 20개를 ㅎㅎㅎ 5 x 4 = 총 20개를 ㅎㅎㅎ

됐어. 됐어.

고착되어 오래 있었기 때문에 녹이 있는 장소에는 사장님이 녹을 날려 주네요. 고착되어 오래 있었기 때문에 녹이 있는 장소에는 사장님이 녹을 날려 주네요.

이 핏을 완성하기까지 걸린 시간이 무려 한달이라니··· 하지만 디자인이나 모양은 정말 마음에 든다. 이 핏을 완성하기까지 걸린 시간이 무려 한달이라니··· 하지만 디자인이나 모양은 정말 마음에 든다.

내가 원했던 그림. 그리고 안전성이 확보된 #17인치 휠 내가 원했던 그림. 그리고 안전성이 확보된 #17인치 휠

휠 #인치업 작업은 펜더 커버가 닿느냐가 중요하므로 타이어 크기와 림 폭 등 계산을 잘해야 한다. 18인치를 쓰고 싶었는데 도착한다는 예상이 많아서 결론적으로 17인치로. 휠 #인치업 작업은 펜더 커버가 닿느냐가 중요하므로 타이어 크기와 림 폭 등 계산을 잘해야 한다. 18인치를 쓰고 싶었는데 도착한다는 예상이 많아서 결론적으로 17인치로.

펜더 커버 밖에 노출되지 않는다. 펜더 커버 밖에 노출되지 않는다.

앞쪽도 마찬가지다. 앞쪽도 마찬가지다.

아, 이렇게 되니까 Before & After가 궁금했어. 아, 이렇게 되니까 Before & After가 궁금했어.

앞이 순정 16인치 휠, 뒤가 교체한 휠은 불과 1인치 차이지만 이 정도로 크게 체감할 수 있다. 앞이 순정 16인치 휠, 뒤가 교체한 휠은 불과 1인치 차이지만 이 정도로 크게 체감할 수 있다.

휠캡 커버는 나중에 새로 구입하면 좋을 것 같아. 파트 번호. 휠캡 커버는 나중에 새로 구입하면 좋을 것 같아. 파트 번호.

뉴 비틀의 휠 인치업을 했으니 얼라인먼트를 봐야 한다. 가까이 가서 체크. 앞바퀴 베이스라서 앞만 보면 돼. 뉴 비틀의 휠 인치업을 했으니 얼라인먼트를 봐야 한다. 가까이 가서 체크. 앞바퀴 베이스라서 앞만 보면 돼.

성수동 풍성모터스 성수동 풍성모터스

일의 반감은 장비의 힘이라고 하지 않았나? 일의 반감은 장비의 힘이라고 하지 않았나?

아, 순서가 반대였어. 휠 얼라이를 먼저 보고 휠을 교체했다. 17인치가 인식이 안 될 수도 있다고 카센터 사장님이 말씀하셨으니까 얼라이부터 먼저. 아마 뉴비틀의 순정치가 16인치였기 때문이 아닐까?? 그럼 반대로 17인치로 찾아서 하면 되지 않을까?? 아, 순서가 반대였어. 휠 얼라이를 먼저 보고 휠을 교체했다. 17인치가 인식이 안 될 수도 있다고 카센터 사장님이 말씀하셨으니까 얼라이부터 먼저. 아마 뉴비틀의 순정치가 16인치였기 때문이 아닐까?? 그럼 반대로 17인치로 찾아서 하면 되지 않을까??

타이어 교체도 같이 하시는 것 같네요. 타이어 교체도 같이 하시는 것 같네요.

토우의 가격이 생각보다 조금 어긋나 있어서 재빠르게 했다. 시운전도 해주시고. 토우의 가격이 생각보다 조금 어긋나 있어서 재빠르게 했다. 시운전도 해주시고.

얼라이 보면서 눈물까지 확인해주신 ㅎㅎ 이쁘다고 하셨다. 얼라이 보면서 눈물까지 확인해주신 ㅎㅎ 이쁘다고 하셨다.

이렇게 또 하나의 완성된 리스트어 스토리. #뉴비틀 #휠교체 특집. Vw Beetle Cabrio, Think Small. 이렇게 또 하나의 완성된 리스트어 스토리. #뉴비틀 #휠교체 특집. Vw Beetle Cabrio, Think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