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그 깡패 소리 듣고 싶지 않니? 그러게 그럼 하류인생으로 하자.
너 그 깡패 소리 듣고 싶지 않니? 그러게 그럼 하류인생으로 하자.
그런 표현은 아마 위의 의미를 부여했을 때에 나오는 최상급의 표현이라고 생각한다.다만 나는 모든 항목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그 이외의 말만으로 보인다.많은 이야기가 “모자이크”처럼 등장하지만 결국 이 영화가 말하려는 말은 “조직 폭력배와(정치)권력에는 차이가 없다”라는 것을 비꼬는 듯하지만 이가 잘 구현된 것인가 하면 의문을 나타낼 수밖에 없다.몇년간 한국 영화의 주류가 폭력단과 권력의 유착에 관한 내용이었다는 사실을 제외하도 그렇다. 왜냐하면 최·태웅의 삶에는 감독이 느끼는 분명한 연민과 당위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결국”시대가 그랬고 살아남기 위해서는 저렇게 살아갈 수 밖에 없었다”라는 이야기지만 폭력단 미화(권력과 달리 폭력단은 의리와 카오와 낭만이 있었다.)까지 가지 않더라도”시대가 그랬고 그렇게 살아갈 수 밖에 없었다”라고 인정한 순간 이미 당초 목적과는 거리를 둘 수밖에 없지 않나?아니면 돈과 권력을 얻으려 하면 더러운 살수밖에 없다는 말을 하고 싶은 것일까?그래서 무엇? 상냥하게 사는가?폭력단과 권력에 대한 것도 사실은 영화를 다 본 뒤 여기저기에 낀 때에 생각 날 수 있고 영화를 본후에 여기는 것은 단 한 시기의 생생하게 재현 정도가 전부다.단 한 시기를 정확히 재현한 드라마.가장 의문이었던 것이 바로 이 부분이었다.시대의 박제한 의미를 제외하면 어떤 시사점이 있으며, 어떠한 의의가 있는가.어떤 맥락에서 얘기되는 것?이 영화는 이 질문에 아무 대답도 못한다.영상물에서 과거를 재현할 때 그것이 단순히”단순한 과거의 소환”에 불과하다면 도대체”재현”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 모른다.교육용 자료도 아니고..비록 교육용 자료라고 해도, 재현에는 현재의 해석을 배제할 수 없다.현재의 해석을 배제하는 것 자체가 문장 성립하지 않는다.역사의 사전적 정의 자체가 그랬잖아.그러므로 과거의 재현과는 결국 현재의 의도로 해석을 통해서 현재의 맥락에 따라서 재구축되는 것인데, 2004년 혹은 바로 지금의 관객들은 이 영화를 통해서 감독의 어떤 해석을 읽을 수 있는가?착하게 사는..?* 요악하면 주먹 하나로 세상에 살아 온 사람의 전성기의 풍경. 그렇습니다만, 모든 이야기가 끈질기게 끊기고, 미쟝센다는 것도 특별히 없고.지루했다.그래도 인상적이었던 것은 인생의 높낮이가 말할 것 없이 명확하게 드러난 것.인생사 세옹지마..누가 잘생겨 못생겨서, 다 소용없어, 정말. 그리고 등장하는 모든 인물이 정말 익숙한 한국인 남자라는 것.도중에서 어머니 얘기까지 완전히 우겼다.이 영화에서 섹스를 다루는 장면도 정말 말이 없다.묘사와 같은 문제가 아니라, 여자 다루는 남자들의 태도가 정말…이래봬도 다만 이 나라는 모든 것이 폭력이라는 것을 인식 자체가 되지 않은 모양이다.길 한가운데에서 남자가 여자를 때려도 아내와 딸이라고 했더니 모두 그럴 줄 알고 지나간 듯이, 마침 그 차원에서..그래도 이 시기의 남자들은 자신의 가족을 기르기 위해서, 책임을 지기 때문에 자존심도 아무것도 구부림을 당연하다고 생각했지만, 음…그래서 오른 김·규리 씨의 연기.박·에 아이리스라는 캐릭터 자체도 매우 인상적이고.박·에 옥은 영화의 중심을 꽉 잡고 주는 캐릭터이면서, 극중에서 유일하게 현실을 직시하고 올바르게 상황을 파악하고 자신이 원하는 대로, 마음먹은 대로에 끈기 있게 살아가는 인물이다.결단력도 있고.하지만 또”신여성”에서는 없는 전형적인 한국 여성이다.그래서..정말로 상징적인 인물이라고 생각한다.아주 그윽한 캐릭터로, 연기였다.캐릭터의 어디까지 배우의 손일까.마지막으로 쵸승우 씨, 엉덩이 wwwwww만명의 엉덩이라고 말했는데 정말 www정말 몇번째야 www
조·승우 씨의 최초의 대사가 “야, 이 녀석이 빨리 따라오너라!” 하지만 발성이 영화의 발성이 아니라 깜짝 놀랐다.<춘향전>때 너무도 아무것도 모르고 미숙이를 만회하며 자신이 이만큼 성장했다는 것을 보이고 싶고 임·곤테쿠 감독이 이 작품에 하겠다고 했을 때, 시나리오도 안 보고 하라고 했다는 인터뷰를 봤는데, 첫 대사를 듣자마자”???”이라고 말한 기억…감독이 옛 스타일을 살린 것 같기도 하고..어쨌든 최·태웅도 보통의 성격이 아니고, 네..이제 와서 한국에서 남자 연기하는 것도 쉬운 일이 없다는 생각이 문득…학생 시절이 가장 황당하고 재미는 있었지만 최·태웅이 박·슨 문을 감싸는 이유 너무 재미 있었다.당신은 이미 소년원에 2차례 다녀와서, 다시 가도 상관 없고(여기까지는…)박·슨 문이 제 발의 칼로 찌른 것은 자신이 싫어서 찌른 것이 아니라 학교의 자존심을 세우게 물린 게 괜찮다고……?
이 세상의 아름다움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이상한 샷이 많아. 왜 이렇게 찍었지? 하고 싶은 거. 왜 굳이?
꽃과 반지를 준비하고 있는 태웅은 예쁘지만..no means no가 ” 다른 “을 보이기가 최·태웅-박·에 옥 관계를 비출 때마다 등장하지만 정말 참을 수 없었다.결혼승락 전까지는 그런 것도 있다고 생각했지만 결혼 후의 모든 장면은 힘들었다.여자의 말은 말이 없는 취급한다는 것.여성이 모든 손을 놓고 고생하는 것은 흔한 일이니까.그래서 참는다가출한 헤 옥을 발견한 최·태웅이 조용히 무릎을 꿇은 때 너무 통쾌했다.
이런 장면도 정말 귀엽지만 ㅋㅋㅋㅋ 귀엽지만 전혀 모르는거야. 도대체 혜옥이는 어느 포인트에서 태웅이한테 마음이 흔들렸는지 안 나오니까.그러면 결국은 여자 no는 no가 아니라는 얘기밖에 안 되냐고. 근데 그 태도가 이 영화 내내 반복돼.싫다는데 힘을 쓰든 무리를 하든 계속 붙어서 결국은 여자가 쓰러진다…사회에 미치는 해악이 너무 크다.
이런 장면도 정말 귀엽지만 ㅋㅋㅋㅋ 귀엽지만 전혀 모르는거야. 도대체 혜옥이는 어느 포인트에서 태웅이한테 마음이 흔들렸는지 안 나오니까.그러면 결국은 여자 no는 no가 아니라는 얘기밖에 안 되냐고. 근데 그 태도가 이 영화 내내 반복돼.싫다는데 힘을 쓰든 무리를 하든 계속 붙어서 결국은 여자가 쓰러진다…사회에 미치는 해악이 너무 크다.
어린 조승우…
만나는 인생사…ㅋㅋ 고고70에서는 본인 머리가 잘렸는데..박·에 옥, 정말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캐릭터다.영화 속에서도 그렇고, 현장에서도 그렇거니와보통 일이 없었다고 생각하지 않나!!!…따지고 보면 감독의 취향의 것 같기도 한데요, 자신의 주장이 뚜렷하면서도 결국은(한국 여성이라는)운명에 납득해야 하는 여성 캐릭터들입니다. 다른 배우가 해도 이런 느낌이 났을까 생각하고 봤지만 생각이 다르다.너무 불쌍하지도 않고 너무 당황도 없고… 그렇긴..이런 이미지가 확 떠오르지 않는다.어쨌든 러닝 타임 동안 뼈를 부러뜨리는 말은 낮은 옥스만 하고 상황을 좋은 흐름으로 보내는 것도 낮은 옥이며 또한 원래 이 영화가 결말까지 도달한 것도 박·에 옥의 덕분이다.해옥 없이는 불가능하다.고다르의<마음대로 해라>에 한국 패치 다운로드 했더니 이런 생각도 한다..뭐로 쓰면 좀 슬프다.박해옥 정말 오래 기억에 남는 캐릭터다.영화 속에서도 그렇고 현장에서도 그렇고 보통 일이 아니었다고 생각하고… 생각해보면 감독님 취향인 것 같기도 한데, 제 주장은 분명하면서도 결국은 (한국 여성이라는) 운명에 납득해야 하는 여성 캐릭터들입니다..다른 배우들이 해도 이런 느낌이 들까 생각해봤는데 아닌 것 같아요. 너무 불쌍하지도 않고, 너무 거칠지도 않고… 이런 이미지가 확 떠오르지 않아. 어쨌든 러닝타임 내내 힘든 말은 혜옥이만 하고 상황을 좋은 흐름으로 되돌리는 것도 혜옥이고, 애초에 이 영화가 결말까지 도달할 수 있었던 것도 박해옥 덕분이다. 해옥 없이는 불가능. 고달의 <네 맘대로 해>에 한국 패치 다운받으면 이런 생각도 들어.. 까지 쓰니까 좀 슬프다.임권택 감독의 하류인생을 보고 임권택 감독의 99번째 영화 하류인생은 1950년대 후반부터 70년대 초반까지의 굴곡진 한국 현대사를 온몸에 news.donga.com감지된 언어가 없습니다.
입력 언어를 확인해 주세요.<하류인생> 제작한 이태원 태흥영화사 사장 인터뷰 임권택 감독의 99번째 영화 <하류인생>은 이태원 태흥영화사 사장의 젊은 시절 이야기와 매우 흡사하다. 사춘기에 고아처럼 내동댕이쳐진 뒤 주먹에 들어가 4·19, 5·16 격변기를 거쳐 영화제작자, 건설업자로 변신하는 주인공 태웅의 삶에는 그 시대의 부정, 협착, 야만적 권력의 횡포가 고스란히 녹아 있다. 격변기에 살아남아 자수성…www.cine21.com<하류인생> 제작한 이태원 태흥영화사 사장 인터뷰 임권택 감독의 99번째 영화 <하류인생>은 이태원 태흥영화사 사장의 젊은 시절 이야기와 매우 흡사하다. 사춘기에 고아처럼 내동댕이쳐진 뒤 주먹에 들어가 4·19, 5·16 격변기를 거쳐 영화제작자, 건설업자로 변신하는 주인공 태웅의 삶에는 그 시대의 부정, 협착, 야만적 권력의 횡포가 고스란히 녹아 있다. 격변기에 살아남아 자수성…www.cine21.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