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 블로모터 클리닝&에어컨 필터 교체 브로모터 철분클리닝 그리고 에어컨 필터 교체 안녕하세요 카이의 자동차 창고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오늘은 레이의 블로모터에서 삐걱 소리가 나기 때문에 브로모터를 떼어내고 상태를 확인하고 클리닝 작업을 진행한 내용을 담은 포스팅입니다.^^업소용차량 레이가 겨울철 히터 작동을 위해 송풍기를 1단에 붙이고 걸으면 삐걱거리는 소리가 들렸습니다.블로모터 작동시 소리가 날줄 알았고 블로모터 팬 내부에 이물질이 끼어서 나오는 것 같다… 떼어내고 내부를 청소해야겠다고 결심하고 작업을 진행해보겠습니다.
바람의 세기를 1단으로 켜면 들리는 끽끽거리는 소리… 2단으로 올려보면 회전 속도가 빨라지고 끽끽거리는 소리가 사라집니다.아마 모터에 쇳가루가 많이 끼어서 발생하지 않을까 생각했어요.
조수석 바닥에 누워서 확인한 블로모터 위치 국산차는 블로모터 분리가 쉬워 금방 작업을 마칠 수 있을 것 같습니다.블로우 모터 커넥터를 먼저 분리하고 고정할 3개의 피스를 분리하여 제거를 진행하십시오.
블로모터를 타자 본래의 모습을 드러냈습니다.예상보다 블로모터 팬들이 쇳가루로 심각하게 더러워진 줄 알았는데… 의외로 깨끗한 상태의 모습을 보여주더군요.저번에 작업했던 세란이랑 그란이꺼랑 비교하면 완전 깔끔한 수준이네요;;;
블로우 모터를 분리하여 클리닝 작업을 할 때 함께 에어컨 필터도 분리하여 알아 보았습니다.에어컨 필터는 한 번도 교체해본 적이 없는 건지… 더러워진 상태였어요.틈새에 먼지도 많이 붙어서 까맣게 변한 상태였어요.
우선 새 에어컨 필터로 교체 작업을 진행했습니다.더러워진 기존 필터는 과감하게 휴지통에 버려졌어요.
분리한 블로우 모터는 또한 고정 핀을 분리하여 팬과 모터를 분리했습니다.모터 부분에는 에어건으로 먼지를 쉽게 털어내는 정도로 클리닝 작업을 진행하고 팬 부분에는 쇳가루가 끼기 시작한 모습이라 클리닝을 진행해 줍니다.
예전에 작업했던 기억을 떠올려보면 프라이팬에 낀 먼지는 일만 먼지가 아니라 철분이므로 세차 시 유용하게 사용하는 철분제거제를 뿌리고 프라이팬에 낀 쇳가루를 쉽게 제거 작업합니다.이전까지는 육체노동처럼 일일이 힘들게 클리닝을 했다면 이제는 화학반응을 일으켜 쉽게 제거해 주었습니다.
후라이팬 틈새부분도 깨끗이 클리닝하여 흐르는 물에 씻어내고 블로우모터 팬부분을 깨끗이 닦아냈습니다.새 부품처럼 깨끗해졌어요.
팬과 모터를 재조립하여 고정핀까지 완성하였습니다.그리고 블로우 모터를 다시 차에 조립했습니다.에어컨 필터도 함께 교체되어 있기 때문에 차량 내부를 이전보다 쾌적한 상태로 유지하면서 지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팬과 모터를 재조립하여 고정핀까지 완성하였습니다.그리고 블로우 모터를 다시 차에 조립했습니다.에어컨 필터도 함께 교체되어 있기 때문에 차량 내부를 이전보다 쾌적한 상태로 유지하면서 지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